연일 화제가 되고있는 주식 '스노우 플레이크'
화제는 크게 되고 있지만 기업 '스노우 플레이크'에 관해 일목요연히 정리된 자료가 없어 직접 만들어봤습니다.
1. 스노우플레이크란 무엇인가?
2. 스노우 플레이크의 주력 사업
3. 스노우 플레이크 장/단점과 전망
1. 스노우 플레이크란 무엇인가?
스노우플레이크 기업평가 금액 변화를 보겠습니다.
[스노우플레이그 기업평가 금액변화]
2018년 1월 15억달러
2018년 10월 35억달러
2020년 2월 124억달러
2020.9.14 300억 달러 (1년 반만에 기업평가금액이 20배 상승)
클라우드컴퓨팅 기업 스노우플레이크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비상장사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2020년 9월 15일 상장했고
워렌 버핏이 IPO 상장 첫 날 3천억원을 투자했고 하루만에 9천억 이상의 수익을 만들어낸 게 화제가 되었죠.
스노우 플레이크는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명기업 오라클 출신 개발자들이
캘리포니아에서 설립한 클라우트 컴퓨팅 기업입니다.
2. 스노우 플레이크의 주력 사업
스노우 플레이크의 주력 사업은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첫 번째인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말 그대로 ‘데이터 창고’ 인데요.
클라우드 공급자와 기업의 프로그램or어플리케이션 사이에서 데이터 레이크를 저장해주는 역할입니다.
두 번째인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은 google, amazon, microsoft에 저장된 데이터를 가져다
고객에게 쉽고 정리된, 편의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실제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 산업 활용 사례를 살펴보자면!
Snow flake 활용 이전 : 5000여개의 호텔 정보 개별 저장, 각 호텔 일단.주간.월간 실적 보고서 작성.
도시별 나라별 지역별 실적 자료 수동분류 분석.
5000만명의 고객 데이터 개별 호텔 저장 관리.
각 호텔에 저장된 고객데이터는 계열사 호텔에서 활용전무.
Snow flake 활용 이후 : 계열사 5000개의 모든 호텔 정보 통합 저장.
호텔들의 일간 주간 월간 실적 클라우드로 업로딩,
도시별 나라별 지역별 실적 자료 자동 분류 분석.
5000만명의 고객 데이터 통합 저장 및 관리 각 호텔이 업데이트하는 고객 데이터
모든 계열사 호텔에서 열람 및 활용 가능.
왜 빅데이터 사업,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이 각광받고 있는지 잘 파악하실 수 있는 예시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기업의 데이터 활용 분야엔 30% 정도만이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루어지고
나머지는 대부분 온프레미스, 즉 사내 데이터 저장장치에 별도로 저장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선 예에서 보시다시피 단점도 많고 인력낭비에 그 마저도 활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죠.
그만큼 기업들은 데이터양이 많고 조직이 복잡할수록 클라우드로 옮겨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워런 버핏의 스노우 플레이크 투자가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왜일까요?
워런 버핏의 평소 투자 스타일을 보았을 때 다소 이례적인 투자였기 때문입니다.
워런 버핏이 자주 이야기하는, 자신이 지키는 투자 원칙이 2가지 있습니다.
1. iPO단계에선 투자하지 않는다. 공모주=도박이기 때문에.
2. 잘 모르는 분야인 테크기업에는 투자하지 않는다.
(실제 워런 머핏은 코카콜라, Bank of America 등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이 있는 종목에 투자합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가 터진 후, 워런의 생각이 많이 바뀌었을 거란 예측이 나왔어요. 버핏이 평소 투자하지 않는 테크(기술) 종목. 하지만 현재 워런버핏 주머니 1등 공신이 애플입니다.
코로나 이후 떨어지거나 겨우 파산을 면했던 일반 기업들과 다르게 기술 주인 애플은 엄청난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또 다가오는, 이미 도래한 뉴노멀시대에 기술주에 대한
신뢰가 생겼다는 예측이 큽니다. 어쨌든 기술주는 배신하지 않고, 앞으로 폭발적인 수요가 예측되는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 투자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스노우 플레이크 장/단점과 전망
여기까지만 보면 스노우플레이크, 안 사면 안될 것 같은데요. 하지만 FOMO(Fear Of Missing OUT)은 위험하죠.
과연 장점만 있을지 위험요소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장점 :
1. 중립적 제3자로써 다른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들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2. 고객사 입장에서는 하나의 클라우드 기업에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
또 사용량만큼만 요금이 부과되므로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3. 산업의 성장 가치가 높고 수요가 급증할 사업.
정도가 되겠습니다.
단점 :
1. AWS(아마존), Google, AZURE 등의 클라우드 제공 업체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로, 이 3사의 데이터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2. 3사 데이터의 사용료로 인해 수익 구조가 취약하고, 3사 중의 하나라도 비즈니스 독점 전략을 수립한다면 대부분의 고객사를 손실할 가능성이 있다.
정도가 되겠네요.
마지막으로 스노우플레이크의 기업 평가는 200%300% 씩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지만
마케팅비용에 많은 돈을 쓰고 있기도 하고, 매출대비 기업평가가 60배 정도 높아져있는 상황입니다.
향후 2년간 200%정도의 상승을 꾸준히 보일거라고 가정했을 때 2022년의 PSR은 21정도이지만 그럼에도 높죠.
많은 고민을 해보신 후 투자를 결정하는게 지혜로울 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으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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