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분석 사례와 분석 방법 정리
마케팅 분석 기법 중 하나로 정말 중요한 게 SWOT 분석입니다. 꼭 경영이나 마케팅을 배우지 않더라도 SWOT분석을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막상 해보려고 하면 헷갈리기도 하고 사례가 필요하기도 한 게 SWOT분석이라 오늘 포스팅에서는 SWOT분석 방법과 목적, 사례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1. SWOT분석이란?
거시 마케팅 환경 분석에서 자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PEST요인 분석을 통해 기회(O)와 위협(T)요인을 파악하고,
미시 마케팅 환경분석에서 3C분석을 토대로 한 가치사슬분석을 실시하여 경쟁사 대비 자사의 강점과 약점 요인을 파악하는 것.
SWOT 분석의 목적: 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분석하고 S와 W 그리고 O와 T를 각각 조합하여 가장 최적의 전략을 도출하는 것 이라고 볼 수 있다.
각각의 요소를 분석해 4분면으로 SWOT을 파악한 후 두 개씩 묶어 S/O 전략, W/O전략, S/T전략, W/T전략을 수립한다.
2. SWOT분석 방법
먼저 SWOT 분석에서 O(oppurtunuty)와 T(threat)를 파악하기 위해선
P(정책,법규 환경),E(경제적환경),S(사회문화적환경),T(기술적 환경) 분석이 필요하다.
경제적 환경 요인 : 환율,금리,무역수지 등,
사회문화적 환경 : 인구통계 변화, 지원 정책, 규제 합리화 등
기술적 환경 : 기술 변화 속도, 보유 특허, 정부 R&D 예산
정책 법규 환경 : 정당정택, 지원 정책, 규제 합리화 등
위의 요소들을 파악해 기회와 위협을 확인해야 한다.
O와 T는 “기업 외부의 요인”이다 내부의 요인 분석은 SW에 들어가니 실수하지 말 것!
다음으로 S(strength)과 W(weakness)를 파악하기 위해 경쟁자와 자사, 고객의 분석(3C)을 통해 경쟁사 대비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야 한다.
SWOT분석에서 S와 W는 내부 역량, O와 T는 외부 환경에 의한 것이다.
예를 들어, 코로나 환경에서 홈트레이닝 용품 수요가 급증한 것을 생각했을 때 ‘코로나로 인한 외부활동 감소-> 홈트 용품 수요 급증’은 외부 역량으로 인한 기회(O)이지 홈트 용품을 파는 자사의 강점(S)이 아니다.
정리하자면
1. 차별적 강점 요인 (S)
- 우리 회사와 경쟁업체를 비교했을 때 차별되게 하는 중요 요인은?
- 타 경쟁사들이 자사를 흉내낼 수 없는 이유
2. 약점 파악 (W)
- 기초적 약점 : 회계, 재무, 관리방법 등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순 없지만 제대로 갖춰져있지 않다면 생존이 불가능한 요소
- 구조적 약점 : 브랜드 이미지, 산업 규모 등 회사가 확보하기를 원하지만 부족한 요소. 구조적인 약점은 미래의 사업아이디어가 개발될 방향을 제시한다.
3. 기회 요인의 파악 (O)
- 포트폴리오 영역 : 회사의 차별적인 역량을 활용하여 수익성 확보가 가능한 잠재적 사업 분야
- 역량 영역 : 미래의 성공을 위해 개발해야할 새로운 분야
4. 위협 요인 파악 (T)
- 기업의 강점을 해칠 수 있는 사업환경의 특성, 현재 사업모델이나 사업아이디어를 쓸모없는 것으로 만들 수 있다.
3. SWOT분석 사례 :
1) 스타벅스 SWOT 분석
강점(S) |
약점(W) |
- 고급 원두 사용 커피 - 다양한 상품과 자사 굿즈 - 일관된 image 의 매장 - 차별화된 유통망 - 높은 고객 충성도 |
- 타 경쟁사들에 비해 높은 가격 - 무리한 사업 확장 |
기회(O) |
위협(T) |
- 커피시장의 분할 - 인스턴트 커피시장 축소 - 소비자의 커피 의식 변화 |
- 경쟁사들의 저가 프리미엄 커피 출시 - 일반 소매음료 시장의 확대 |
2) 마이크로소프트 SWOT분석
강점(S) |
약점(W) |
- 브랜드 충성도 - 브랜드 평판 - 사용하기 쉬운 소프트웨어 - 견고한 재무 실적 - 강력한 유통 채널 |
- 하드웨어 제조업체 의존도 - 보안 결함에 대한 비판 성숙한 PC시장 - 느린 혁신 속도
|
기회(O) |
위협(T) |
-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시장 성장 - 모바일 기기 산업
|
-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와 습관 - 소프트웨어 제품의 치열한 경쟁 - 잠재적 소송 |
이제 이렇게 파악한 S,W,O,T 를 참고해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보통 SWOT분석 하면 조사를 통해 위의 표 까지만 작성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반쪽짜리 SWOT 분석입니다.
분석을 목표가 이들을 각각 조합하여 최선을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니 만큼, 이제 위의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해보겠습니다.
각각의 전략을 두 개씩 묶어 크게 4개의 전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앞선 예시에서 들었던 스타벅스 분석을 토대로 전략을 도출해보겠습니다.
4. SWOT 분석 전략 수립
위에서 분석한 "스타벅스"를 예시로 전략을 세워보겠습니다.
1. S/O전략(공격적 전략) : 자사의 강점을 이용한 외부환경 기회의 활용 전략 방안
스타벅스는 높은 고객 충성도와 고급 원두 커피, 자사 굿즈 등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기회인 소비자의 커피 인식 변화, 인스턴트 커피 시장 축소 등과 묶었을 때 굿즈, 고급원두 커피,스타벅스의 브랜드 이미지 등 성장하는 분야에 집중 투자해야 하며 해외 시장에서도 적극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공격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2. W/O전략(국면전환전략) : 자사의 약점을 보완한 외부환경 기회의 활용 전략 방안
스타벅스의 높은 커피 가격과 무리한 사업 확장, 동시에 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축소와 소비자 커피 의식 변화를 고려했을 때 사업 국면 전환과 효율적 조직 운영을 위해 프로세스를 개혁해야 한다. 더불어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을 매각하여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 스타벅스의 약점이 높은 가격이니 소비자의 변화하는 요구에 맞춰 특정 나라나 지역에서 소수의 플래그쉽 스토어를 운영하며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동일한 브랜드 이미지를 경험할 수 있는 매장을 운영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3. S/T전략(다각화전략) : 자사의 강점을 이용한 외부환경의 위협에 대한 대응 전략 방안
경쟁사들의 저가 프리미엄 커피 출시와 일반 소매음료 시장의 확대라는 위협에 대응하면서 스타벅스의 강점을 살리기 위해 기업간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초기 시장 선점 및 경쟁 우위 확보를 할 수 있다. 더불어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 문화를 통해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저렴한 프리미엄 커피에는 없는 스타벅스의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과 자사 특유의 굿즈 사업에 더욱 집중해 대처하는 방법이 이에 해당한다.
4. W/T전략(방어적 전략) : 자사 약점을 보완한 외부환경의 위협에 대한 대응 전략
방어적 전략이다. 수익성이 없는 사업은 과감하게 철수하며 비 핵심 분야의 글로벌 아웃소싱이 필요하다. 동시에 협력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략을 꾀할 수도 있다.
어느 분야에서나 쓸 수 있는 분석 툴이지만 기회와 위협, 강점과 약점을 명확히 분류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중단기, 장기적인 측면에서 분석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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